2015년 12월 29일

오랫만에 대둔산에 올라갔습니다.

눈이 없어 설경을 구경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등산객이 없어 호젓하니 좋았습니다.

겨울 산행은 다른 계절과 다르게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겨울산행은 무엇보다도 체온 유지가 중요하므로 그에 따른 대비를 해야 합니다.

모자를 준비하여 머리의 열 손실을 방지하며
여분의 옷을 준비하여 체온 유지를 합니다.
장갑은 얇은 장갑과 보온용 장갑을 준비하여 여분으로 가지고 가면 좋습니다.
겨울 산행에서 랜턴은 필수이며 배터리도 넉넉하게 준비합니다.
바라크라바와 마스크는 얼굴 보호용이므로 산행지에 맞게 선택합니다.
그 외 보온병,고글,스틱,아이젠,스패츠,양말,속옷과 의약품과 비상식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겨울 산행은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면 하나씩 더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쉘터가 있으면 식사를 하거나 비상시에 아주 유용하니 가지고 다니면 좋습니다.
쉘터는 반고 스톰 쉘터를 추천합니다.

모든 것을 준비했지만 체온 유지를 못한다면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겨울 산행의 체온 유지 핵심은 배낭을 얼마나 열고 닫고 하는지에 달렸습니다.

★겨울 산행 방법

겨울 산행은 땀을 흘리지 않는 것이 제일 좋으며 땀을 흘린다면 상황에 맞게 체온 조절을 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배낭은 최소 40리터 이상을 준비하여 맨 위에 수시로 입고 벗을 수 있는 옷을 넣습니다.
행동식은 배낭 속에 넣는 것보다 수시로 먹을 수 있도록 배낭에 걸 수 있는 조그만 백이 좋은데 그 중에서 암벽등반에 사용하는 초크백을 추천합니다.

초크백을 배낭에 달아 행동식을 넣고 수시로 먹으면서 산행하여 소모되는 열량을 보충합니다.

산행 들머리에 도착하면 간단한 준비 운동을 한 후 산행을 시작합니다.
기온과 입는 옷에 따라 틀리지만 걷다 보면 몸에 열이 나는 것을 느낍니다.

몸에 열이 난다고 느낀 순간 겉옷을 벗고 배낭 속에 넣습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대부분 춥다고 계속 입고 가는데 그럴 경우 땀이 식거나 여분의 옷이 없다면 아주 위험한 상태까지 갈 수 있습니다.

걷다가 머리에 땀이 난다면 수시로 벗어 체온 유지를 해주며
몸에서 땀이 난다면 상의 단추나 지퍼를 열어 너무 많은 땀을 흘리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장갑은 얇은 장갑을 먼저 끼고 그 위에 보온용 장갑을 끼어 동상을 예방합니다.(개인적으로 벙어리 장갑을 추천합니다. 특히 지퍼가 달렸으면 더욱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 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으니 얇은 장갑용으로 스마트 폰이 작동되는 장갑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얇은 장갑은 어떠한 경우에도 벗지 않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행동식을 먹거나 밥을 먹을 때, 또한 음식을 준비할 때도 장갑을 벗지 않고 음식을 준비 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장갑을 끼지 않고 맨 손으로 있다가 손이 시리다고 느끼고 장갑을 꼈을 때는 이미 늦습니다.

쉴 때는 배낭을 열고 벗어 두었던 옷을 재빨리 껴 입습니다.
어떤 분은 몸에 땀이 나는데 왜 옷을 입느냐고 하는데 몸에 땀이 난 것은 식지 않았을 때의 땀입니다.
이것이 식어 버린다면 아무리 옷을 많이 껴 입어도 늦습니다.

땀이 식지 않았을 때 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면 땀이 식더라도 체온과는 아무 상관없는 땀이 되어 몸이 아주 따뜻하게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상에 올라 몸이 덥다고 체온 유지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몸이 차다고 느끼는 순간 보온을 해도 이미 늦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걸을 때는 옷을 벗고 쉴 때는 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겨울 등산의 핵심입니다.
즉 배낭을 열고 닫고를 반복하는 것인데 이것만 잘해도 안전하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

목이 마르기 전에 물을 먹고
열량을 모두 소모하기 전에 행동식을 수시로 먹어 보충하며
배고프기 전에 밥을 먹고
얇은 장갑을 준비하여 항상 끼고 다녀 동상을 예방하고

걸을 때는 땀이 나기 전에 겉옷을 벗고
쉴 때는 땀이 식기 전에 옷을 입는다.
양말은 젖으면 무조건 갈아 신는다.

최선의 방법은 땀이 나지 않게 적절하게 채온 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 산행은 아주 부지런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 배낭 제일 하단에는

의약품, 랜턴과 여분의 배터리
비상식량과 500㎖ 생수 하나가 있습니다.

이 중 비상 식량과 물은 생사의 기로에 서지 않는 한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