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지(eggplant)는 가지과(Solanaceae)과에 속하는 부드러운 다년생 식물입니다.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다육질의 열매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심어 왔습니다.

 

중국 송나라의 《본초연의(本草衍義)》에

 

“신라에 일종의 가지가 나는데, 모양이 달걀 비슷하고 엷은 자색에 광택이 나며, 꼭지가 길고 맛이 단데 지금 중국에 널리 퍼졌다”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에서는 신라시대부터 재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높이는 60∼100cm로, 식물 전체에 별 모양의 회색털이 나고 가시가 나기도 하며 줄기는 검은 빛이 도는 짙은 보라색입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15∼35cm로 잎자루가 있고 끝이 뾰족합니다.

 

▼ 꽃은 6∼9월에 피는데, 줄기와 가지의 마디 사이에서 꽃대가 나와 여러 송이의 연보라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은 자줏빛입니다.

 

▼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보통 일년생으로 기르며

 

열매인 가지는 달걀 모양의 큰 장과로 짙은 자주색부터 붉은색,노르스름한 색 또는 흰색까지 다양합니다

 

모양은 달걀 모양, 공 모양, 긴 모양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하며 한국에서는 주로 긴 모양의 긴가지를 재배합니다.

 

▼ 꽃은 지름이 약 5cm 정도의 보라색이며 흔히 1송이씩 피며 아래로 늘어집니다.

 

▼ 열매인 가지는 가끔 줄무늬가 있는 것도 있으며 겉이 반들반들 합니다.

 

오븐이나 석쇠에 굽거나 튀겨서 먹으며 삶아서 먹기도 합니다.

 

칼로리라 낮은 다이어트 식품이며 항암작용이 있습니다.